발레용어 정리
그랑핏 스트레칭 체어의 ⭐️와디즈 펀딩이 진행중⭐️입니다! 많은 펀딩 참여 부탁드려요!
https://www.wadiz.kr/web/campaign/detail/177148
와디즈 오픈예정 | 완전무결 홈트 스트레칭기구로 이제 집에서, 제대로, 매일 스트레칭하세요!
완전무결 홈트 스트레칭기구로 이제 집에서, 제대로, 매일 스트레칭하세요!
www.wadiz.kr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XHElRTo6Dyg&t=8s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-Accent/악쌍: 강조되는 것으로 특히 음악적인 박자를 말한다.
-Adagio/아다지오: 느리고 지속적인 동작
-Alignment/얼라인먼트: 클래식 발레의 규칙에 따라 서로 관계된 몸에 대한 부분들의 배치, 정렬
-Allegro, grand/알레그로, 그랑: 그랑 쥬떼와 같이 크고 숙련된 수준의 도약이 섞인 것으로 넓디 넓게 이동하는 점프 동작들의 결합
-Allegro, petit/알레그로, 쁘띠: 빠른 템포에서 수행되는 활기차고 작은 점프 동작들의 결합
-Allong (femo, allongee)/아롱줴: 구부러지거나 휘어지는 것에 반대, 쭉펴고 늘여진 것
-Aplomb/아쁘롱: 무용수의 완벽한 조절에 의해 예증된 균형과 자신감
-Arabesque/아라베스끄: 한쪽 다리는 지탱, 다른쪽 다리는 무릎을 쭉펴서 뒤로뻗는 몸의 포지션
-Arri re, en/아리에-르, 앙: 뒤로 이동
-Attitude/아띠튜드: 한쪽 다리는 지탱하고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구부려서 앞이나, 옆, 또는 뒤로 들어올린 몸의 자세
-Avant, en/아방, 앙: 앞으로 이동
-Back bend/백 밴드: 무용수가 상체를 허리부터 뒤쪽으로 제쳐서 아아치 모양으로 만드는 것
-Balan ire, en/발랑스와르, 앙: 문자 그대로 "시소 같은 것", 그랑 바뜨망 앙발랑스와르에서처럼 1번 포지션을 통과하면서 동작하는 다리로 위 아래로 흔드는 것을 표현한다.
-Ballerina/발레리나: 발레단에서의 주요 여성 무용수
-Ballet master, mistress: 수업을 가르치고 레파토리를 반복 연습시키는 사람
-Balletomane/발레뜨망: 열광적인 발레팬
-Ballon/발롱: 점프할 때 원하는 밝고, 쉽게 리바운드하는 성질이 내포된 용어
-Barre/바아: 무용수가 준비운동을 할 때 지탱하기 위하여 잡는 긴 파이프 모양의 막대기 (발레 스튜디오의 벽에 수평으로 고정되어 있다.) 또한 모든 수업의 초기에 바아에서 실행되는 운동들을 참고하는데에 사용된다.
-Bas, en/바, 앙: 5번 포지션에서처럼 양팔을 힙 수준으로 유지하는 모든 포지션에 사용된다.
-Batterie/바떼리: 공중에서 5번 포지션으로 착지하기 전에 한번이나 그 이상 양다리를 비트하거나 서로 위치를 바꾸면서 하는 점프동작.
-Beat/비트: 양다리를 함께 쳐서 서로 엇갈리게 보이도록 공중에서 5번 포지션으로 교체하며 움직이는 것이다. 모든 바떼리는 "비트하는"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.
-Beveled/베블드: 발목과 관련되어 쁘웽뜨한 발의 잘못된 포지션에서 발목에서부터 밖으로 발을 비스듬히 한 것
-Cambr /깡브레: 허리에서부터 몸을 앞으로, 옆으로, 또는 뒤로 구부리기
-Centre barre/쌍트르 바아: 바아에 지탱하지 않고 방의 가운데에서 수행되고 10가지 바아에서의 기준운동의 폼과 관계된 운동들 예: 쁠리에, 땅듀, 롱 드 장브, 퐁듀
-Centre work/쌍트르 워크: 바아에 지탱하지 않고 바아의 가운데에서 수행되는 발레수업의 운동들
-Chang (fem., changee)/샹제: 문자 그대로 "바꾸어지는" 스텝을 하는 동안 양발의 포지션을 서로 바꾸는 것을 표시할때 사용하는 말
-Choreography/코레오그라피: 무용을 구성하는 스텝과 패턴의 정렬
-Cloche, en/끌로쉬, 앙: 문자 그대로 "벨과 같은" 1번 포지션을 통과하면서 동작하는 다리를 앞뒤로 흔드는 동작으로 바뜨망데가제 앙 끌로슈에서와 같다.
-Coda/코다: 춤의 휘날레, 보통 빠르고 화려하다.
-Combination/꽁비나씨옹: 운동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모여지는 많은 스텝들
-Corps de ballet/꼬르 드 발레: 솔로역을 수행하지 않는 발레단원들. 전형적인 발레단원들의 동작은 함께 큰집단으로 대형을 바꾸면서 무대를 가로질러 아름다운 공간의 모습을 창조해 내는 것.
-C t , de/꼬떼, 드: 옆으로 이동
-Cou-de-pied/꾸드피에: 발목 위에. 동작하는 다리의 포지션이 들어 올렸을때 지탱하는 다리의 발목의 앞에, 뒤에 또는 감싸는 것을 가리킨다.
-Crois , fem., crois e/크롸제: 교차된 것. 무용수의 다리가 관객의 관점에서 한쪽 다리가 다른쪽 다리 앞에서 교차된 것으로 보이는데 몸의 방향을 참고한다.
-Croix, en/크롸, 앙: 십자형으로 같은 동작을 앞으로, 옆으로, 뒤로 그리고 다시 같은 쪽으로 순서대로 수행한다.
-Danseur, premier/당쒜-르, 프르미에: 발레단에서 리드하는 남성무용수
-Danseur noble/당쒜-르 노브르: 키가 크고, 우아하며 모습이 귀족적인 남성무용수로써 백조의 호수에 나오는 왕자나 Les Sylphides에 나오는 시인의 역을 리드하는 사람이다.
-Dedans, en/드당, 앙: 안으로. 동작하는 다리 또는 몸을 지탱하는 다리를 향하여 움직이거나 돌리는 것으로 원을 그리며 한다.
-Dehors, en/드오르, 앙: 밖으로. 동작하는 다리 또는 몸을 지탱하는 다리로부터 멀리 원을 그리며 움직이거나 턴을 하는 것이다.
-Demi/드미: 반
-Demi-caract re/드미캐랙떼르: 클래식 발레안무의 타입을 표현하는 용어로 character-style이나 민속춤을 많이 곁들인 것이다.
-Demi-pointe/드미 쁘웽뜨: 뒷꿈치를 마루에서 들어 올려주는 발의 포지션이며 발가락 밑으로 균형을 잡는다. 이 용어는 종종 "를르베"와 비슷하게 사용된다(즉, 를르베하는 무용수는 또한 드미-쁘웽뜨에 있는 것이다.)
-Derri re/데리에-르: 뒤쪽으로
-Dessous/드쑤: 밑으로. 한쪽 발이 다른 쪽 발 뒤를 가로지르며 지나거나 스텝하는 것으로 때로는 꾸뻬 드쒸와 같이 뒷다리가 앞다리에 대신하기도 한다.
-Dessus/드쒸: 위로. 한쪽 발이 다른 쪽 발 앞을 가로지르며 지나는 것으로 때때로 꾸뻬 드쑤와 같이 앞다리가 뒷다리를 대신할 때도 있다.
-Deux/되: 둘
-Deux bras, /되 브라, 아:두 팔로, 이것은 체케티(Cecchetti)의 3번 아라베스크 포즈에서 참고 할 수 있는데 양팔을 몸앞에서 앞으로 쭉뻗는 것으로 어깨높이에서 한쪽을 다른쪽보다 약간높게 올림.
-Devant/드방: 앞으로
-Diagonale, en/디아고날, 앙: 무대나 스튜디오를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며 이동하는 것
-Divertissement/디벨띠스망: 무용수의 기술적인 솜씨와 용모를 보이기 위한 짧은 무용
-cart (fem., cart e)/에까르떼:몸의 9가지 방향중의 하나로 관객에 관하여 정면에 반대되는 것으로서 몸을 대각선으로 하면서 양다리를 2번 포지션으로 한다.
-Effac(fem., efface)에파쒜: 몸의 9가지 방향중의 하나로 양다리가 열려진 상태로 보이게 하는것, 관객의 관점으로부터 서로에 관해서 교차되는 것에 반대되는 것이다.
-lancer/엘랑쎄: 던지는. 앞으로 이동하면서 실시하는 빠른 도약의 형태로 마루에서 근접하게 뛴다.
-Elevation/엘레 바시용: 마루에서 높이 뛰기. 훌륭한 무용수는 높이 점프하는 능력이 있는 것이다.
-Encha nement/앙쉔느망: 일련의 동작을 연결해 주는 스텝들의 결합. 알레그로 운동은 몇 가지의 점프와 그것을 연결하는 스텝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앙쉔느망을 알아 볼 수 있다.
-Entrechat/앙트르샤: 공중에서 5번 포지션으로 양다리를 교차시켜 부딪치는 점프
-paulement/에폴르망: 어깨 두기. 한쪽 어깨를 앞으로, 다른 쪽은 뒤로 옮기면서 정면을 향했을때 상체를 약간 비트는 자세를 말한다. 에뽈르망은 매우 중요한 무용수의 몸에 대한 부속 영역이다.
-Extension/익스텐션: 동작하는 다리를 마루에서 들어 올렸을때의 높이. 데벨로뻬와 그랑 바뜨망에서의 높은 연장은 특히 여성 무용수들에게 바람직한 일이다.